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교육목표

교육목표

생명공학 분야의 기초 및 응용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함으로써 국가 바이오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생명공학 전문 인재의 양성

호서대학교 생명공학과 인재유형

호서대학교 생명공학과에서 양성하여 배출하고자 하는 전공인재는 (1)바이오소재 개발 및 생산 전문가, (2)바이오제품 안전성 및 품질 관리 전문가, (3)생명정보 분석 및 활용 전문가이다.

호서대학교 생명공학과 인재유형과 직무 정의
No 인재유형 직무(Job) 직무정의
1 바이오소재 개발 및 생산 전문가 생물자원 관리 식물, 미생물, 동물과 같은 생물자원을 수집, 분류, 보존, 재배(배양,사육)하는 일이다.
유용 바이오소재 개발 다양한 생물자원으로부터 바이오신약, 바이오화장품, 바이오식품 등에 사용될 수 있는 유용 바이오소재를 탐색하고,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하여 탐색된 소재의 유용성을 개선하며, 작용기작을 규명하는 일이다.
유용 바이오소재 생산 생물자원을 대량 재배(배양, 사육)하고, 이로부터 유용 바이오소재를 분리, 정제하는 일이다.
2 바이오 제품 안전성 및 품질 관리 전문가 바이오 제품 안전성 분석 바이오제품 또는 바이오제품에 함유된 성분이 인체 및 동물에 안전한지 평가하는 일이다.
바이오제품 품질관리 성분분석을 통해 바이오제품이 적절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미생물 분석을 통해 제품이 미생물 오염으로부터 안전한지 조사하는 일이다.
바이오제품 환경 및 시설관리 바이오제품을 생산하는 시설의 환경과 안전을 점검ㆍ관리하고, 설비를 유지ㆍ보수하는 일이다.
3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전문가 생명정보 분석 인간을 포함하여 다양한 생물체의 유전체, 단백체, 전사체, 대사체 등의 생물정보를 분석하는 일이다.
생명정보 활용 생명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신규 표적 물질 발굴, 신약 설계, 질별 진단 방법 개발 등을 수행하는 일이다.
유전자 조작 재조합 DNA 기술을 사용하여 생물체의 형질을 변환시키거나 유용 단백질 또는 물질을 이종숙주에서 대량상산하도록 조작하는 일이다.

top